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6월 27일 교육부 유보통합 실행계획이란? 상세설명, 자료공유

by jan1 2024. 7. 3.
반응형

최근 발표된 정부의 중요한 정책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말하자면 "유보통합 실행계획 (안)"에 관한 소식입니다. 저출생 문제 해결과 양질의 영유아 교육/보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준비한 이 계획은 모든 부모님들께 좋은 소식이 될 것입니다.

 

유보통합 실행계획이란?

유보통합 실행계획 (안)은 0 ~ 5세 희망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루 12시간의 돌봄 이용 시간을 보장하고,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개선하여 보다 내실 있는 교육 /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영유아들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돌봄 이용 시간 보장

희망하는 모든 영유아에게 하루 12시간의 돌봄 이용 시간을 보장합니다. 기본 운영 시간 8시간과 아침 / 저녁 돌봄 4시간을 포함하여 다양한 돌봄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입니다. 맞벌이 부모와 자영업자 등을 위한 방학 중 운영 학급 확대와 토요일 및 휴일 돌봄 제공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돌봄 공백 없는 "운영시간 및 일수"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개선

교사 대 영유아 비율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0세반은 현재 1대 3에서 1대 2로, 3 ~ 5세 반은 1대 12에서 1대 8로 개선하여 교사가 아이들을 보다 세심하게 보살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충분한 에듀케어 "교사대 영유아 비율 개선"

 

무상교육 / 보육 확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내년 5세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3 ~ 5세 무상교육 / 보육을 실천합니다. 또한, 교사 연수 시간을 연 13시간에서 60시간으로 확대하여 교사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무상교육 및 보육으로, 두배되는 아이행복

 

특수교육 강화

장애영유아의 평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해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순희교육,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도 점진적으로 확대합니다. 유치원 특수학급과 장애아전문 / 통합어린이집도 매년 80곳씩 신설하여 맞춤형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실현합니다.

 

 

영유아를 위한 맞춤형 교육 / 보육 강화

 

 

영유아교사 양성체계 개편

통합교원자격을 "영유아정교사 (02세)", "유아정교수 (3 ~ 5세)"로 구분하는 두 가지 안을 제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입니다. 신규 교사 양성 및 현직 교사에 자격 취득 지원을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통합교원 자격 / 양성 체제 개편

 

관련 법률 개정 및 업무 이관

영유아보육 업무가 교육부로 일원화됨에 따라,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시도 / 시군구청에서 담당하던 업무를 교육청으로 이관합니다. 이를 통해 이원화 체제의 비효율과 차이를 해소하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 / 보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영유아 보육 업무가 교육부로 이관됨에 따라 생애 초기부터 질 높은 영유아 교육 / 보육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며,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아교유계와 보육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습니다. 

 

유보통합 해외사례

 

 

 

 

대한민국의 소중한 다음 세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유보통합 실행계획 (안)" 에 많은 관심과 참여로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로운 대한민국의 부모님이 되시기 바랍니다.

 

 

 

관련사항 문의처

 

 

 

 

[교육부_06-27(목)_브리핑시_보도자료]_별첨_유보통합_실행계획.hwp
0.76MB

 

 

 

[교육부_06-27(목)_브리핑시_보도자료]_국민이_믿고_편안히_맡길_수_있도록_유보통합_실행계획_마련.hwp
0.82MB

 

 

 

 

 

 

출처 : 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