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내부적으로 회의가 진행되었는데 "수에즈 운하" 관련 해상 운송 대란을 대응하기 위함이었다. 수에즈 운하에 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순간 이수라엘-하마스 전쟁이 생각났고 인터넷 기사를 접해보니 수에즈 운하 남쪽 예멘의 활동으로 인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Contents
1.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위협에 직면
2. 해상 무역 루트의 위기
3. 선박 운영 중단 및 우회
4. 물류비용 증가와 그 파장
5. 나의 생각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위협에 직면
세계 경제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또 다른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국제 무역의 주요 해상 루트인 파나마 운항의 수위가 이상 가뭄으로 인해 하락하여 선박 통행이 제한되어 있다. 또한 유럽, 중동, 아시아를 연결하는 홍해 해상 루트 역시 예멘의 호시 반군에 의한 상업선박 공격으로 인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등 주요 선박들의 운영이 차질을 빚어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제품 가격이 상승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미 코로나19와 미중 갈등 상승, 우크라이나 충돌 등 지정학적 긴장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글로벌 경제는 더 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무역 루트의 위기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를 지원하는 호시 반군이 홍해에서 선박을 공격하여 글로벌 경제에 위협을 던지고 있다. 수에즈 운하가 위치한 홍해 루트는 세계 무역량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1869년 수에즈 운하 개통 이후 아시아와 중동에서 유럽과 미국으로 향하는 물품과 원유는 이 루트를 통해 운송되었다. 홍해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가장 짧은 해상 루트이다. 그러나 호시 반군의 연속적인 공격으로 선박 운영이 줄어들고 있다. S&P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하루 평균 약 50척의 선박이 수에즈 운하를 이용했지만, 18일에는 최소 32척의 선박이 우회했다. 해당 회사의 공급망 연구 팀장인 크리스 로저스는 수에즈 운하를 통해 운송되는 유럽 수입의 약 15%가 아시아와 페르시아 만 사이의 선박 운송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선박 운영 중단 및 우회
영국 기반의 글로벌 에너지 회사인 BP는 18일 수에즈 운하를 통한 유조선 운영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MSC (1위), Maersk (2위), CMA CGM (3위), Hapag-Lloyd (5위), Evergreen (7위), 한국의 HMM (8위), Yang Ming Marine (9위) 등 상위 선박 회사들은 홍해를 통한 통행을 중단하거나 대체 루트를 사용하고 있다.
올해부터 이례적인 가뭄으로 선박 통행이 제한되는 파나마 운하뿐만 아니라 홍해 루트의 문제로 인해 선박 회사들은 점점 더 긴 대체 루트를 사용하게 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로테르담으로 가는 선박이 홍해 대신 곶감 섬 루트를 선택하면 거리가 거의 40% (5,311Km) 증가한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로 인해 일부 경우에 수백만 달러 (수십억 원)의 추가 연료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물류비용 증가와 그 파장
비용의 급격한 증가는 제품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다. 이는 미국과 유럽 등의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저해할 수 있다. 브렌트 원유를 포함한 국제 원유 가격도 홍해의 상황에 영향을 받아 지난주에 약 8% 상승했다. 유엔 무역 및 개발 회의 (UNCTAD)는 11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무역량이 작년 대비 4.6%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홍해 위기가 장기화되면 세계 무역을 더욱 약화시킬 수 있다. 노르웨이 선박 회사 Avance Gas의 CEO인 Øyvind Paaske는 "수에즈 운하가 폐쇄되면 엄청난 파장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3월, 400m 길이의 거대한 컨테이너선인 에버 기븐이 수에즈 운하 남부에서 좌초해 약 6일 동안 운하를 막아 세계적인 물류 위기를 초래했다.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의 크리스 로저스는 홍해 루트의 문제가 수주 또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면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상황이 단기간에 해결되지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나의 생각
지정학적으로 매우 불리한 곳에 위치해 있어 관련 국가의 갈등 사이에 세계 경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게 사실이다. 부정적인 영향 즉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인한 좋은 예시가 되는데 각국에서의 적극적인 상황 모리터링이 절실하며, 전 세계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각국과 관련 기관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빠른 시일 내에 본 사항들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길 바란다.
현재 기준 수에즈 운하의 정상적인 운영이 시작되어도 최소 2024년 2분기 중반까지 전 세계의 물동량 위축이 예상된다.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지혜를 모을 시기이다.
참조 사이트
1. How Houthi attacks in the Red Sea impact shipping in the Suez Canal | Reuters
2. The Suez Canal: A Critical Waterway Comes to a Halt (visualcapitalis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