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주변에 휴가 계획은 잡았냐는 질문을 자주 받고, 질문을 하고 있는 요즘. 요즘 세대들이 말하는 "빠지"라는 말을 알게 되었다. 이전에도 들어본 적은 있었지만 정확한 뜻을 몰랐는데... 웃기다.
빠지의 뜻
"올여름휴가는 가평 빠지에서 지낼 예정이야~" 빠지? 가평에 여름휴가를 즐기기 위해 빠지라는 유명한 곳이 있나? 물에 빠지는 건가? 살이 빠지는 건가? 입는 바지를 힘주어 말하는 건가? 많은 궁금증이 있었지만...
운하, 하천, 바다에서 사용되는 밑바닥이 편평한 화물 운반선을 말한다. 이에 어원은 영어 "Barge"에서 온 것으로 네이버 영어 사전의 뜻은 "운하, 강 등에서 사람, 화물을 싣고 다니는 바닥이 납작한 배"로 정의된다. 이 배는 항만공사에서 모래, 토석 등 자재나 흙 등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며,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화물을 수송하는 동력장치가 없는 거룻배이다. 동력선이 밀거나 당기면서 이동한다.
그렇다면 가평 빠지란 무엇인가?
도대체 바지선과 가평은 무슨 관련이 있는 건가? 알아보자~
수상스키나 제트스키등 수상레저 활동을 하다 보면 이용객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강과 호수, 저수지등에서 수상레저 활동 시 바지선과 같이 넓고 편평한 바닥에 각종 레저장비와 구명조끼, 래저를 즐기는 사람들, 휴게실, 탈의실등을 갖추고 있으며 물 위에 둥둥 떠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머릿속에 그려보았나요? 그 모습을 보고 "빠지"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바지"라고 발음하면 왠지 2% 부족하나 "빠지"라고 강하게 발음하다 보면 입에 착 달라붙어서 대화할 때 강조가 되고, 장소와 개념에 대해서 훨씬 더 이해하기 쉽다. 그래서 "가평 빠지", "부산 빠지",. "경남 빠지"로 표현하면서 여름에 시원한 물놀이를 수상레저로 즐기는 상업적인 곳을 부르는 명칭으로 자연스럽게 변해간 것이다.
올여름휴가 계획은 "빠지"를 이용해서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